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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부 과학 1학년


고1 학생들은 중학교 때와는 수준 차이가 있는 고등학교 과학과목을 배우면서, 미리미리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며, 특히 이과를 지망하는 학생들은 더욱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과학에서 사용하는 단위, 기호의 의미를 명확히 이해해야 하며, 힘, 속도, 가속도, 전기, 에너지 등에 관한 단위를 이해하고, 수식 계산을 통해 각 단위 간의 상호 관계를 파악하며, 전기회로, 화학 반응식, 일기도 등에 사용되는 기호의 의미를 이해하고, 여러 현상을 기호를 사용하여 간단히 나타내기 등을 학습해야 합니다.
그리고 측정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해석하는 활동을 강조하고 있으므로, 교과서에 제시된 그림, 그래프, 표 등을 해석하고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며, 교과서에 제시된 중요 그림, 표, 그래프를 스스로 해석하고 결론을 도출하며, 제시된 자료 해석에서는 관련된 기본 개념이나 원리를 함께 이해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1학기 동안 배운 과학 과목들 중 선호하는 과목 하나를 선택해서 그 과목 하나를 완성한다는 생각으로 집중적으로 학습해야 합니다. 자신의 전략과목을 정해두면 자신감도 생기고 앞으로 다른 과목의 학습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시간도 절약할 수 있는 이점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고1 학생들이 국영수 과목에 집중해서 공부하지만, 과학탐구 과목을 소홀히 하면 불안감이 생기고, 결국 다른 과목 학습에 방해가 될 수 있으니, 자신의 전략과목을 정해서 집중적으로 학습해야 합니다.

고등부 과학 2학년


과학의 기본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측정하는 시험이 출제되므로 핵심이 되는 기본개념을 정확히 이해해야 하며, 실험, 자료 해석 등 과학 탐구 활동에 관련된 과학개념이나 원리를 잘 이해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다음 단계에서는 기본 개념을 이해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어떤 현상을 설명하는데 요구되는 개념을 상호관련지어 이해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물체의 운동을 힘, 속력, 가소도와 관련지어 이해하기, 구름과 비, 안개 등을 습도, 이슬점, 포화수증기량과 관련지어 이해하기 등을 학습해야 합니다. 과학의 탐구 과정인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의 의미를 분명히 이해하고, 탐구활동을 통해서 실제로 적용해 봅니다.





1. 주어진 상황에서 문제 인식하기
2.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타당한 가설 세우기
3. 실험 설계를 보고 그 실험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또는 가설을 생각해 보기
4. 문제 및 가설에서 변인을 확인하고 독립변인(통제변인과 조작변인), 종속변인(측정변인)을 구분하고, 변인을 통제하는 방법 익히기
5. 변인이 잘 통제되는 실험과 통제되지 않은 실험 구분하기
6. 사물이나 사건을 기준에 따라 분류하고 분류된 결과에서 분류 기준 찾기
7. 제시된 자료를 이용하여 가설을 검증하고, 가설 검증에 필요한 추가자료 확인하기
8. 실험 결과에 대해 교과서에 제시된 결론을 안보고 스스로 결론을 도출하기
9. 다양한 실험, 관찰 결과를 설명해주는 보다 일반화된 진술문을 만들고 다른 상황에 적용해보기
10. 일반화된 진술문이나 결론의 타당성을 관찰이나 시험결과를 근거로 검토하기

고등부 과학 3학년


최근 수능에 출제되었던 단원별 기출문제를 반드시 정리하고, 교과서 내용을 통해 핵심 내용을 정리해 두어야 한다. 과학탐구 영역에서 출제되었던 그래프, 그림, 도표에 관한 해석을 철저히 하면, 주어진 자료 속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단원간 통합문제에도 대비하여, 금속의 반응성+화학에너지, 화석연료의 연소 생성물질+산성비, 전기에너지+발열반응과 흡열, 반응열+전기에너지, 반도체+저항, 유전+생명공학, 온실효과+태양에너지, 태양계 탐사+우주과학 등의 단원간 통합문제에 대비하며, 교과서의 자료나 사진을 분석한다. 그리고 과학탐구 영역은 다양한 형태의 도표 자료가 응용 출제되므로, 과학에서 사용되는 단위, 기호의 의미를 정확하게 하여, 도표 자료의 의미를 빠르고 정확하게 읽을 수 있어야 한다. 탐구학원에서는 과학탐구 영역의 기출문제및 예상문제, 수능모의고사 실시를 통해서 수능 과학탐구영역의 완성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과학의 마무리 학습]

1. 취약한 부분을 찾아 정리한다.
과학 탐구 영역의 100일전 학습전략은 어느 단원의 학습 내용이 취약한지를 지난 모의수능 결과를 재검토하면서 확인하는 것이다. 실수했거나 트린 빈도가 높은 단원의 학습 내용을 철저히 파악하고 불병확했던 개념이나 원리를 확실하게 정리한 다음, 그 단원에서 출제되었던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비슷한 유형의 문제를 많이 풀어보아야 한다.

2. 기본 개념이나 원리를 익혀둔다.
기본 개념이나 원리가 문제에 어떻게 적응되었는 지를 살펴가며 주어진 시간 안에 문제를 푸는 요령을 반복함으로써 당황하지 않고 능수능란하게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3. 기출문제는 반드시 풀어본다.
수능에 출제된 적이 있는 단원에서는 다시 출제될 확률이 높으므로, 기출 단원은 꼭 정리해 두어야 한다. 그래프, 그림, 도표에 관한 해석을 철저히 하면 주어진 자료 속에 반드시 답니 있고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가 있다. 비슷한 출제 유형의 문제를 가급적 많이 다뤄 실전에서 당황하지 않도록 연습을 해야 한다. 시간적인 촉박함에 긴장하지 말고 최근까지의 단원별 수능 기출문제를 통해 출제 유형을 익히고 교과서 내용을 통해 핵심내용을 정리하면 훨씬 더 나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4. 단원 간 통합문제에 대비한다.
금속의 반응성+화학 에너지, 화석연료의 연소, 생성물질+산성비, 전기에너지+발열 반응과 흡열, 반응열+전기에너지, 반도체+저항, 유전+생명공학, 온실효과+태양에너지, 일기예보+역전층, 태양계 탐사+우주 과학 등 단원통합문제에 철저히 대비하고 교과서에 나오는 자료나 사진은 반드시 분석하고 이해한 후 기억해 둔다.

5. 교과서에 제시된 그래픽 자료를 통해 자료 해석 능력을 키운다.
과학은 교과 특성상 다양한 형태의 그래픽 자료가 문항에 활용된다. 이러한 자료는 간단 명료하게 많은 내용을 함축하고 있다. 자료의 분석 및 해석 능력을 키우기 위해 교과서에 제시된 도표, 그래프, 그림 등을 다시 한 번 훑어보며, 각 그래픽 자료가 어떤 의미를 내포하는지 점검해야 한다며 과학에서 사용되는 단위, 기호의 의미도 명확히 해둔다.


과학탐구 영역 과목별 학습전략
1. 물리
물리의 경우에 단순히 개념과 공식의 적용이라기보다는 학습한 개념을 기초로 상황을 제대로 이해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물리는 무엇보다 시간 내에 문제를 풀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제 유형은 정해져 있지만 복합적인 개념을 응용한 문제들이 계속하여 고 난이도로 출제되고 있어 시간안배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모든 과학탐구가 마찬가지이지만 물리는 문제 자체가 물리 개념을 기초로 출제됩니다. 공식이 어던 과정, 어느 개념에 등장하는 것인지를 명확하게 구별해야 합니다. 역학 파트에서는 상황과 관련지은 무제 출제가 이루어집니다. 크게 그래프 문제와 운동방정식 문제, 그리고 상황복합문제로 나누어 생각하되, 타 단원과 복합적으로 출제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전기 파트의 경우에, 음의 법칙, 저항관계, 전기 에너지, 전기장, 자기장에서 출제되는 문제의 유형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기출 문제를 기초로 공부하되 단순히 문제만 풀어서는 안되고, 그 문제의 근본 개념을 계속 되새기면서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동 파트는 특히 처음부터 개념을 정확히 차근차근 다져야 합니다. 파동의 기본부터 간섭, 회절까지 그 읨를 이해하며 기본 개념을 다져야 나중에 혼동하지 않습니다.


2. 화학
화학은 물, 공기, 금속, 탄소화합물로 이루어진 실제 물질을 학습하는 과목입니다. 그만큼 각 물질별 케이스에 대해 특징을 명확하게 정리하고 기억하는 것이 효율적인 학습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운선 개념을 학습하여 단순하게 정리해야 합니다. 수소결합이면 그와 관련된 모든 내용에 대해 한 권의 책으로 체계적인 정리를 하는 것입니다. 화학은 물어보는 것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단순히 빈출 유형만 공부해서는 고득점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각 개념 간의 항목들을 모두 정리해두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작업입니다. 대다수의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은 이온 수 찾기, 공기 단원에서 기체 관련 법칙문제, 금속 단원에서의 이온 수, 반응성 문제 등입니다. 이는 기출문제의 내용을 넘어선 복합적인 문제가 등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출문제로 출제 경향을 파악하되, 관련된 개념을 확고히 다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탄소화합물의 경우에, 작용기와 그 성질을 토대로 개념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본질적인 개념의 이해 없이 물질을 그냥 외우기 시작하면 끝이 없기 때문에 학습의 방향을 올바르게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생명과학(생물)
생명과학(생물)은 우리 신체 자체를 학습하여 내용 자체도 실생활과 관련이 있는 과목입니다. 따라서 우리 신체와 그 흐름에 대한 이해와 기본적인 생물용어 및 과정의 습득이 우선입니다. 그렇게 해야 나중에 혼동하여 실수하지 않을 것이며, 다른 과목보다 개념을 완전하게 학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왜냐하면 생물은 개념의 이해도가 높을수록 문제 해결력이 높아져 효율적인 시간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생물은 항상 누적되는 복습을 반복적으로 실천해야 하며, 개념을 정리한 한권의 교재외에 전체적인 단원과 줄기 및 개념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 간단한 특별 교재를 만들어 반복적으로 학습해야 합니다. 그리고 생물은 개념의 흐름을 이해하는 과목이므로, 그림을 통해서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복습할 때마다 생물의 연결 흐름을 직접 다시 한 번 그림으로 그려보고 잘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바로 개념을 확인해서 바로 잡아야 오답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개념에 가장 집중하는 것이 생물의 고득점으로 향하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4. 지구과학
지구과학은 용어를 바탕으로 한 기본 개념만 확실히 기억한다면, 그 위에 이해를 통해 이론을 완성시키는 것으로 개념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에를 들면, 대기단원에서 실질적으로 암기해야 하는 것은 구름의 종류, 기단의 종류 등이고, 문제에서 물어보는 생성과정 등은 사실상 암기가 아닌 용어를 기초로 한 이해에서 출제됩니다. 따라서 지구과학은 별도의 학습량이 요구되는 것이 아니라 처음 이론을 학습할 때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지구과학에서는 천문파트에서 어려움을 많이 느끼는데 내가 직접 우주를 꾸며본다는 생각으로 행성을 놓고 돌려보는 등의 과정을 통해 원리가 머릿속에서 그려지도록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기, 지각변동, 천체 등의 지구과학 모든 개념은 용어를 바탕으로 기출된 자료 및 통합적 연결에 대한 이해가 필수인 과목입니다. 개념을 중심으로 도식화하며 꾸준히 학습한다면 고득점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